부위별판금도장
부위별판금도장
부위별판금도장 > 부위별판금도장
스텝_ 덧글 0 | 조회 1,520 | 2017-03-22 00:00:00
정민교  





스텝 두가지


첫번째 타입 - 플라스틱재질의 교환가능한 타입 
                                      탈거 가능하게 스텝이란 부위가 분리돼 있음
                                        부품값이 10만원 내외로 생각보다는 저렴해서

                              복원비용과 교환비용에 큰차이가 없음
                                                  고로 교환작업이 훨씬 빠르고 깔끔하고 간단합니다



두번째 타입 - 아주 두꺼운 철판으로 돼있어 심하게 찌그러진 경우에는
                   기존 철판을 잘라내고 새철판을 용접해서 시공하거나
                            또는 판금과 퍼티작업(빠다)으로 순수 복원해야만 하는 경우
            스텝이 뒤휀다와 연결이 돼있고 분리가 안돼있음
                         자동차의 철판중에서 가장 두꺼우면서도 하단이기 때문에 
                        판금작업과 퍼티작업 기타모든작업들이 까다롭고 힘들고

오래걸리고 수리비도 많이 나옴




SM5 플라스틱스텝 - 교환작업



복원을 하고 싶어도 부러진 스텝조각을 찾을수도 없고요 ㅠㅠ
교환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새부품을 주문해서 포장을 뜯고보면 사진처럼 보통 검은색 무광으로 되어있습니다







입고된 SM5는 화이트펄 BRE 색상코드이구여
이렇게 색을 입히게 됩니다 ^^





기존 스텝을 탈거하구여
앞/뒤휀다 안쪽으로 보이는 피스 한개씩만 풀러주고
하단에 머리숙여 보면 8-10개정도 피스만 풀러주면
비교적 간단하게 스텝을 분리할수 있습니다






장착 끝^^








엠디 철판스텝 - 찌그러짐 복원작업



사진처럼 철판타입 스텝은 위에 플라스틱스텝처럼 분리가 되지 않고
뒤휀다와 연결이 돼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스텝,뒤휀다,뒷도어 3군데를 수리하게 되는겁니다








  판금부터 해야져
우선 철판이 보일정도로 그라인더로 갈아줍니다
스포티기라는 자동차용 판금기기인데
쉽게 말해 전기 용접기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외간은 대략 이렇게 생겼네여
크기는 작아보여도 파워는 장난 아닙니다  ^^








퍼티작업
나이가 어느정도 있으신 남자분들은 아실겁니다
빠다~ 빠다 ~라고들 하십니다 ㅋ ㅋㅋ
회사마다 조금씩 색깔은 틀리지만 보통 경화제를 섞고 나면
저런 노란색을 뜁니다


노란색 밀가루 반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여
퍼티(빠다)를 발라주고 딱딱하게 굳으면 샌딩을 하는거져
자동차 도장용 빼빠를 이용, 샌딩기 혹은 수작업으로 원형그대로의 도장면처럼
평평하게 혹은 둥그스룸하게 갈아주는 겁니다


지금 수리중인 이 엠디차량이 까다로운점은 또 스텝과 뒤휀다의 이어지는부분 안쪽까지
찌그러지면서 칠이 터졌기때문에 퍼티작업이 안쪽까지 들어갑니다


안쪽퍼티작업이야 뒷문을 열고 샌딩할수 있지만 도색은 뒷문을 닫고서는 안쪽까지 칠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스텝과 뒤휀다 안쪽까지 도색을 하려면 뒷도어를 뜯어내고 도색을 해야한다는겁니다
힘들겠져??^^





본칠이 올라가기전에 꼭 도색해야 하는
써페라는 도료인데여
굉장히 중요한 도료입니다
기존 도장면과 퍼티와의 경계 또는 층을 메꿔주며 본칠과의 접착력 내구성과도
아주 밀접한 관계이기에 본칠이 올라가기전 그 어떤 공정보다 중요한 과정입니다







도색하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커버링 작업을 하구여
다른곳에 칠이 묻으면 안되니까
아주 꼼꼼하게
저희 자동차외형복원 R&C는 자동차용 커버를 씌우지 않고 일회용 커버링 비닐을 씁니다
커버씌우면서 차에 기스 많이 나거든여
커버링 비닐값이 은근히 많이 나가긴 하지만 그래도 꼭 커버링 비닐을 사용합니다
도색후 열처리^^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